98년이라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삼양그룹, 기나긴 세월만큼 우리 삶 속에도 속속들이 스며들어있는데요. 철을 대신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이온교환수지, 생분해성 봉합사, 항암제 등 우리가 잘 모르는 영역부터 큐원 홈메이드, 상쾌환, 어바웃미 화장품까지 여러분 모두 한 번쯤, 삶 속에서 만났을 삼양그룹!
그런데 이러한 삼양그룹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적극적으로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21년 기준 삼양그룹의 연간 수출액은 약 ‘1조 2,000억 원’(삼양홀딩스 공시 기준)을 넘어서는데요. 도대체 어떤 제품이 해외에 수출되고 있으며, 해외에서 어떠한 행보를 보이고 있을까요? 😄
세계속 삼양그룹의 소재기술, 삼양그룹 수출 제품
1) 전세계 기업들과 함께하는 삼양그룹의 의약·바이오, 화학 부문
삼양그룹에서 의약·바이오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삼양홀딩스 바이오팜 그룹은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앞서고 있는데요. 우선, 삼양홀딩스 바이오팜 그룹은 의료 현장에서 수술로 절개한 부위를 봉합하기 위한 녹는 실, 생분해성 수술용 봉합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은 세계에서 3번째로 생분해성 봉합사 자체 개발에 성공해 현재 세계 45개국 150여 고객에게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분해성 봉합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리프팅 실도 있는데요. 안면성형용 리프팅 실은 출시 직후부터 해외 시장을 겨냥해 글로벌 고객들에게 연구 결과 발표를 진행하며 데이터 위주의 근거 중심 마케팅으로 후발 주자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2022년 4월 기준 유럽, 일본 등, 전 세계 17개국에 판매 계약을 성사시켰으며, 현재 브라질, 호주 등에 시판 허가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이뿐만이 아니죠. 삼양홀딩스 바이오팜 그룹 하면 빠질 수 없는 제품! 바로 항암제입니다. 고형암과 혈액암 치료제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으며 특히 세포독성 항암 주사제의 EU와 일본 GMP 인증을 모두 보유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현재 독일, 일본 등을 비롯한 세계 30여개 국에 원료의약품 및 완제의약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글로벌 CDMO 사업 본격화를 위해 세포독성 항암 주사제 공장 증설도 진행중이랍니다. 삼양의 제품이 국내를 넘어 세계를 무대로 삼고 있다니,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
세계 곳곳 해외 법인과 사무소를 두고 있는 화학 부문도 있습니다. 삼양그룹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국내외 공장에서 생산되어 삼양의 특수 소재를 필요로 하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공급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이지만 우리 주변에서 흔히 사용되는 범용 플라스틱에 비해 투명성, 내열성, 그리고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고기능 최첨단 소재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전기·전자, 자동차, 기계 부품 등의 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학부문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해외 법인소개에서 이어가겠습니다.
2) 삼양그룹 식품 부문, 이제는 세계를 무대로
의약·바이오, 화학 부문을 살표보았으니 식품 사업부문도 빼놓을 수 없겠죠? 삼양그룹 식품부문은 설탕, 전분당, 밀가루 등 기초 식품 소재 사업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성장에 도전중인데요. 이를위해 스페셜티 제품을 적극 발굴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중입니다. 여기서 스페셜티 제품은 건강 등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 소재를 말합니다.
삼양의 스페셜티 제품의 대표 주자는 알룰로스 인데요. 알룰로스는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면서 칼로리는 ‘제로’ 수준인 차세대 감미료로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글로벌 인증 획득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미국 FDA의 ‘안전 원료 인증(GRAS)’에 등록되어 글로벌 시장 진출 발판을 마련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해 나가고 있습니다.
삼양에서는 스페셜티 제품뿐만 아니라 설탕, 전분, 올리고당 등 20여가지 식품소재를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 등 21개국 90여개 업체에 수출하고 있는데요. 양으로 따지면 2021년 기준 약13만톤을 수출하였고 각국의 음료, 제과, 제빵 제면, 기능성 제품 등에 적용되어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에게 행복한 맛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도약, 삼양그룹 식품부문 ▼
글로벌 삼양그룹의 해외법인 및 사무소
삼양그룹은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국내를 넘어, 중국, 미국 등 전 세계 각지 16군데에 지점을 두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동경, 샌디에이고. 디트로이트. 심천에서 해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양그룹은 Global Supplier가 되기 위해 사무소뿐만 아니라 해외법인 공장까지 설립했는데요. 현재로서는 삼양공정소료(상해) 유한공사, 삼양 EP 헝가리, 삼양 EP 베트남(생산법인 아님), 삼양바이오팜 헝가리 등 총 4곳의 해외 법인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1) 해외법인 화학사업 부문, 삼양공정소료(상해)유한공사, 삼양EP헝가리, 삼양EP베트남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해외법인은 화학 부문 제품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삼양공정소료(상해)유한공사입니다. 삼양공정소료(상해)유한공사는 삼양사가 100% 지분 투자하여 설립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컴파운드 회사로 2005년 중국 상해시 청포 공업원구에 준공되었습니다.
연간 2만 5천 톤 규모의 전기 전자제품, 자동차 부품, 사무 용품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있는 삼양공정소료(상해)유한공사! 생산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LG 전자, 현대 자동차, 현대 모비스 등의 주요 고객에게 판매하는 업무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삼양공정소료(상해)유한공사는 중국 시장의 성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규모를 확대하여 글로벌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공급업체로서 발판을 마련해갈 예정이랍니다.
다음으로는 2010년에 설립된 삼양헝가리EP입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필요로 하는 많은 유럽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립된 해외법인으로, 연간 1.5만톤 규모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는데요. 삼양헝가리EP법인은 유럽시장의 성장에 발 맞춰 지속적으로 사업규모도 확대될 예정입니다. 삼양베트남EP 역시 동남아시아 지역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2) 해외법인 의약·바이오사업 부문, 삼양바이오팜 USA
이어서 소개해 드릴 해외법인은 2018년 10월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 설립된 ‘삼양바이오팜 USA’ 법인입니다. 삼양바이오팜 USA는 삼양의 의약·바이오사업 부문에 속하며, 미국 보스턴에 소재한 의약·바이오 및 생명공학 관련 제약사, 벤처회사, 연구소, 병원, MIT와 같은 명문 대학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혁신적인 항암 신약과 희귀병 치료제 개발을 위해, 바이오 신약 기술이나 후보 물질의 조기 발굴에 힘쓰고 있답니다. 또한, 삼양홀딩스 한국연구소에서 연구한 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의 글로벌 임상을 실행하여 개발 속도와 성공률을 높이는 것까지 주요 업무로 삼고 있습니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 소개▼
오늘은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삼양그룹을 살펴보았는데요. ‘생활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하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삼양그룹! 국내를 넘어 글로벌 공급업체로서 무궁무진하게 성장해나갈 삼양그룹의 행보를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 😍
'Biz&Tech > 삼양 Glob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헝가리에서 삼양그룹을 만나다, 삼양EP헝가리에서 날아온 편지 (2) | 2020.02.20 |
---|---|
미국에서 삼양그룹을 만나다, 삼양바이오팜USA에서 날아온 편지 (0) | 2020.01.22 |
여름 휴가,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겠다면? 삼양인이 추천하는 해외 여행지3 (1) | 2019.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