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겨울, 역대급 추위를 이겨내는 똑똑한 의류 선택 패딩에 담긴 삼양그룹의 따뜻한 기술력

2020. 12. 4. 10:34



12월을 맞이하며 전국에서 들려오는 첫눈 소식으로 들썩이는 요즘입니다. 한 겨울의 낭만적인 풍경과는 다르게 갑작스럽게 다가오는 추위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트려 각종 한랭질환을 초래하는데요. 지난 11월 행정안전부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겨울은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며,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을 받아 대단히 추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초특급 한파를 대비해 추위를 막아줄 수 있는 개인별 방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추운 겨울과 패딩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위가 기승을 부릴수록 손이 가는 따뜻한 패딩에도 삼양그룹의 기술력이 담겨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우리의 체온을 더욱 효율적으로 지키는 특별한 기술을 삼양그룹에서 알려드릴게요.



겨울 패션의 꽃, 패딩!
패딩에 주요 소재로 사용되는 폴리에스터(Polyester)란?



매년 겨울이면 눈 덮인 설산의 풍경을 즐기기 위해 등산을 가거나 스키장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산악인과 스키어들은 효율적인 방한을 위해 ‘레이어링 시스템(Layering System)’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레이어링 시스템’이란 등산 시 급격히 변하는 외부 온도와 신체에서 뿜어내는 열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3단계 옷 겹쳐입기를 말합니다.




✔ 1단계: 베이스 레이어(Base Layer) – 땀으로 인한 체온 손실을 줄이기 위해 흡한속건 소재로 몸을 건조하게 유지해주는 역할. 폴리에스터 소재 등을 사용한 속옷을 말한다.
*흡한속건: 땀과 수분을 잘 흡수하고 빠르게 건조한다는 의미로, 주로 기능성 옷의 소재를 말한다.


✔ 2단계: 인슐레이션 레이어(Insulation Layer) –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따뜻한 공기를 가두는 역할. 스웨터, 패딩 등의 보온 옷을 말한다.


✔ 3단계: 프로텍션 레이어(Protection Layer) – 외부 습기&한기를 차단하고 몸을 보호하는 역할. 오버 재킷, 오버 트라우저, 바람막이와 같은 겉옷을 말한다.


이러한 레이어링 시스템은 일상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온도 차가 큰 실내외를 이동할 때를 대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듯 옷을 겹쳐입기 위해선 보다 얇고 기능성이 탁월한 내의와 튼튼한 소재의 겉옷이 필요한데요. 여기에 자주 쓰이는 소재가 바로 ‘폴리에스터(Polyester)’입니다.




근래의 똑똑한 소비자들은 의류를 구매하기 전 섬유의 구성을 살펴 어떤 소재가 어떤 비율로 사용되었는지를 꼼꼼히 따져본다고 합니다. 이때 의류 라벨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폴리에스터입니다. 폴리에스터는 면을 비롯한 천연 섬유의 생산량의 한계를 보완하며 비교적 가공이 쉽고 가격이 저렴해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며 접촉하는 수많은 물건에 폴리에스터가 사용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의류와 이불, 시트, 방수 시트 등 우리가 ‘천’이라 통칭하는 다양한 섬유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터는 무려 97%의 탄성 회복률을 가지고 있어 의류의 형태 유지력이 좋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겨울을 맞이하며 오랫동안 옷장에 넣어둔 패딩을 꺼냈을 때 다시 패딩의 형태를 회복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죠. 특히 폴리에스터와 천연 섬유를 혼합한 의류는 위에서 언급한 레이어링 시스템에서 자주 활용되는 옷이기도 합니다. 천연 섬유에 폴리에스터를 조합하면 기계적 물성이 좋고 주름이 잘 생기지 않으며 의류의 수명이 더욱 길어지는 장점이 있어 많은 의류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물, 바람과 같은 환경에 대한 저항성이 높은 것이 패딩의 소재로 주목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뛰어난 보온성을 갖고 있어 동물의 털을 대체할 수 있으며, 면을 생산하기 위한 경작에 쓰이는 자원을 절약할 수 있어 요즘 패션계에 불고 있는 친환경(ECO) 열풍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만능 소재 폴리에스터에 필요한 삼양그룹의 기술력, TPA



그렇다면 우리 생활 곳곳에서 활용되는 폴리에스터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폴리에스터는 석유에서 얻은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요. 좀 더 정확히 설명하면 TPA(테레프탈산, Terephthalic Acid)와 EG(Ethylene Glycol) 두 원료를 고온, 고압으로 결합해 만든 합성 섬유입니다. 폴리에스터를 구성하는 원료인 TPA는 삼양그룹의 삼남석유화학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TPA(테레프탈산, Terephthalic Acid)란?

TPA는 원유로부터 정제된 파라자일렌(Para Xylene)을 주원료로 산화・정제・분리・건조 공정을 거쳐 제조된 순백색 분말입니다. 밀가루를 연상케 하는 순백색의 가루가 바로 폴리에스터 섬유를 만드는 원료가 되는 것입니다. 


TPA는 생산공정에 따라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와 QTA(Qualified Terephthalic Acid)로 나누어지는데요. 삼남석유화학에서는 두 가지 원료를 모두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TPA 중에서도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고 품질이 우수한 QTA를 생산해 국내를 비롯해 중국과 유럽, 중동 지역 등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삼남석유화학의 여수공장은 QTA 단일 생산공장으로는 세계 최대규모로, 뛰어난 생산력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답니다.



생활 속 다양한 곳에서 만나는 TPA의 변신



우리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폴리에스터 속 TPA! TPA는 꼭 섬유만을 위한 원료는 아닙니다. 내열성과 내마모성, 절연성이 우수해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생활 속에서 접하는 다양한 제품에 삼양그룹의 TPA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패딩을 비롯해 TV 및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용 필름, 페트병, 탄산수, 맥주, 우유 등의 포장 용기, 타이어 코드, 자동차 부품까지!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TPA의 활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1) 섬유용(Fibers)

천연섬유(면, 실크, 모 등)를 능가할 정도의 보온성과 기능성을 갖춘 폴리에스터 기술이 개발되고 있어요. 정장 및 흡한속건 기능성 내의, 탄성을 부여한 스포츠용 의류, 블라우스, 이불솜, 기저귀, 인형 내장지, 인조피혁, 패드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2) 필름용(Film)

제막기술 및 가공기술의 향상으로 농업용, 식품 포장용, 오디오 및 비디오, 사진용, 의료용, 컴퓨터 디스크용 등이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용과 TV 및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용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3) 보틀용(Bottle)

내열성, 내압성, 가스차단성, 자외선 차단성 향상, 충격강도 강화 다층화 등 기술 향상으로 생수병, 과일 및 탄산음료병, 소주병, 물비누(샴푸, 클렌저) 용기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친화적이고 인체에 무해한 제품을 개발하여 식용유병, 약품병, 젖병 등 성형 분야에서도 상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커피전문점에서 사용되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에도 사용되고 있어 우리가 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병류’를 통해 TPA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4) 산업용(Industrials)

충격강도가 강하고 환경친화적이라는 장점이 있어 토목 기초자재, 건축 자재, 조립식 장난감, 타이어 코드, 광고 플렉스, 페인트 혼합, 안전벨트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5)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ngineering Plastic)

자동차 부품 및 전기 전자 제품 등의 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기계적 강도, 내열, 내한, 내약품, 투명성, 치수 안정성이 우수하여 활용도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생활 속 편리함과 밀접하게 닿아있는 삼양그룹의 기술력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잠이 드는 그 순간까지, 우리가 TPA와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나요?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많은 것들에도 삼양그룹의 기술력이 담겨있습니다. 한가지 원료에서 이렇게나 다양한 물질들이 탄생할 수 있다는 사실에 새삼 혁신과 기술의 발전을 느낍니다. 삼양그룹은 여러분의 풍요롭고 편리한 생활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답니다. 강력한 한파가 예고되는 올겨울에도 삼양그룹의 기술력이 담긴 패딩과 함께 따뜻한 겨울을 나길 기원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옷은 무엇으로 만들까]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거의 모든 옷의 출처

삼양그룹 사업장 완전정복 3 미래 세대를 선도하는 화학 소재

롱패딩, 아직도 디자인만 보고 사니? 롱패딩 물어봐야 하는 4가지 질문


Posted by Say Samyang
0 Comment CLOS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