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인생 시대입니다. 청년의 때에는 취업과 결혼만 하면 안정된 삶이 보장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중장년층이 되면 남은 반 백 년을 어떻게 꾸려갈 지 고민이 많아지게 되죠. 인구 고령화가 초고속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육체적 정신적 질환 또한 동반 상승하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되겠고요. 특히 한국인의 사망원인으로 34년째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암’을 예방하고 조기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 관리와 정기검진을 잊어서는 안되겠죠?
삼양그룹 사업장 완전정복 네 번째로 소개해드릴 사업 부문도 바로 인류의 건강과 직결되는 의약바이오 부문입니다. 삼양그룹 계열사인 삼양바이오팜은 고형암과 혈액암 치료에 특화된 항암제를 자체 개발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 수출하고 있는 수술용 봉합 원사 1위 기업으로서 삼양그룹을 이끌 차세대 주자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소중한 전통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가올 100년의 시간을 준비하고 있는 삼양그룹의 미래를 함께 그려볼까요?
삼양그룹이 차세대 주력사업으로 의약바이오 부문을 선정한 것은 축적된 고분자 화학 기술에 대한 자신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특히 국내 최고의 폴리에스테르 기술이 집약된 고분자 화학 기술은 의약바이오 사업의 발전에 신호탄과도 같았죠. 삼양그룹은 1995년 본격적으로 의약바이오 사업에 뛰어들어 대규모 설비 증설 및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했는데요. 이를 통해 약물전달기술(Drug Delivery System, DDS) 등 의약 신기술과 생체분해성 수술용 봉합사 등을 개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현재도 매년 매출액의 약 20% 이상을 R&D 부문에 투자해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삼양그룹 의약바이오 부문 국내 사업장
삼양그룹은 1993년 의약연구소를 개소하고 1996년에 의료기기 공장인 대덕의약공장을 준공하며 의약바이오 사업에 진출했는데요. 의료기기 공장과 의약품 공장을 연이어 준공하며 자체 생산 능력을 구축했습니다. 이후 2011년 11월, 삼양그룹의 지주사 전환과 함께 삼양사로부터 물적분할 되면서 삼양바이오팜이 설립되었죠. 현재 삼양바이오팜은 삼양그룹의 의약바이오 사업 전문 자회사로서 삼양디스커버리센터에 본사와 연구소를 두고, 대전에 의약품을 생산하는 의약공장과 의료기기를 생산하는 MD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삼양바이오팜이 생산하는 주요 제품은 항암제, 패치제, 의료기기, 원료의약품 이상 네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항암제 원료를 생산하고 있던 삼양그룹은 약물전달체계(Drug Delivery System, DDS) 신규 제형 개발과 식물세포 배양 기술에 집중 투자해왔는데요. 그 결과 생분해성 고분자를 이용해서 특정 부위에 약물을 전달하는 DDS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죠.
이러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수한 품질의 항암제를 개발해 세계 각국에 공급하게 되었으며, 나아가 생체흡수성 소재 기반의 수술용 봉합원사 등 차별화된 의료기기, 주성분이 피부를 통해 전신 순환혈류에 전달되도록 하는 패치제, 식물세포 배양을 통한 원료의약품까지 상용화를 이루게 됩니다. 각 사업장에서 어떤 제품을 연구하고 생산하는지 좀더 자세히 살펴 볼까요?
① 삼양바이오팜 본사&연구소
삼양바이오팜 본사와 연구소는 2016년부터 삼양디스커버리센터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의약사업과 MD사업을 총괄하는 부서와 함께 의약바이오연구소 연구원 등 약 100여 명의 삼양인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래가 드물게 화학합성 나노 고분자 DDS를 적용한 항암제를 상용화하고, 피부를 통해 약물을 전달하는 TDDS(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 기술을 개발하는 등 눈부신 의약품을 개발한 산실이죠.
② 삼양바이오팜 MD공장
1996년 대전의 대덕구에 자리잡은 삼양바이오팜 MD공장은 봉합사와 패치제, 의료기기 등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현재 약 100여 명의 삼양인이 근무하고 있죠. 1996년은 국내 최초이자 전 세계 세 번째로 수술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인체에 흡수되는 원사를 출시한 해이기도 한데요. 현재 약 45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답니다.
③ 삼양바이오팜 의약공장
1997년부터 대전시 대덕구에 자리잡은 삼양바이오팜 의약공장에서는 현재 약 70여 명의 삼양인이 주사제와 원료의약품(API) 생산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삼양바이오팜은 세계 최초로 식물세포 배양 기술을 이용해 항암제 원료 대량 생산에 성공했는데요. 삼양바이오팜 의약공장에서 생산되는 항암제 원료 의약품과 완제 의약품은 국내는 물론 유럽, 일본, 아시아, 남미 등지에서 난소암, 폐암, 유방암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삼양그룹 의약바이오 부문은 의약품과 의료기기 양대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해오고 있어요. 약물전달기술(DDS)을 적용한 개량신약, 미래 항암치료를 주도할 바이오 신약, 첨단 생분해성 소재를 활용한 의료기기 세 가지 분야에서 연구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답니다.
100세 시대에도 삶의 순간마다 풍요롭고 편리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삼양그룹의 가치는 변함없이 고객의 편에 설 것입니다. 인류의 삶을 증진하는 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새로운 미래를 그려가는 삼양그룹과 함께 동행해 주실 거죠?
'Biz&Tech > 궁금한 이야기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붙이면 스탑! 통증스탑! 삼양바이오팜 류마스탑으로 관절염 아웃! (0) | 2019.08.16 |
---|---|
삼양그룹 사업장 완전정복 3탄 미래 세대를 선도하는 화학 소재 (0) | 2019.05.07 |
삼양그룹 사업장 완전정복 2탄 일상의 가치를 가꾸는 화학 소재 (0) | 2019.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