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그룹 무역팀 ‘전분수출담당’ 서영민을 만나다!

2021. 7. 22. 18:00

 

삼양그룹에는 화학과 식품부터 패키징, 의약바이오까지 다양한 사업분야가 있습니다.

오늘은 삼양그룹의 식품 부문 무역팀에서 근무 중인 ‘서영민’ 사원을 만나 무역팀의 주요 업무와 비전, 그리고 취업스토리에 대해 들어보았답니다!

 

항상 ‘고객지향의 마인드’로 생각하고 소통하여, 고객사에 신뢰를 주는 ‘삼양그룹의 얼굴’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영민님의 스토리, 함께 확인해 보실까요?

 

 

 

 

🔎  삼양그룹 무역팀은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해주세요! 😊

 

삼양사 식품그룹의 무역팀은 조정품 및 전분당 제품, 여러 기능성 식품 소재를 해외거래처에 수출 하고 있으며, 제품 외에도 여러 상품 수입 업무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영민 사원이 근무하고 있는 사옥 내부 전경

 

 

 

🔎  영민님은 무역팀 내에서 ‘전분수출’ 업무를 진행하시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저는 주로 울산 2공장 및 인천 1공장에서 생산되는 전분당 제품들을 수출하고 있으며, 일본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유럽 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분당이 원료로 들어가는 알룰로스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들이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전분당에 대한 수요가 커진 상황이랍니다. 이러한 상황과 고객사의 구체적인 니즈를 파악하여 적합한 원료를 공급하는 업무가 저의 일입니다.

 

 

 

 

🔎 영민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어떤 업무를 하며 하루를 보내시나요?

 

매일 아침 환율과 원료 등 국제시황을 가장 먼저 체크합니다. 그 후엔 제품 재고확인과 출고현황을 확인하고, 여러 부서와 추가 생산에 대한 협의를 진행합니다. 또한, 신규 거래처 발굴을 위한 시장조사와 화상회의를 통한 미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해외출장 등을 통한 직접방문은 어렵지만 각국의 거래처들과 화상회의를 통하여 미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시장조사부터 계약 관리, 제품 출하, 입/출금 및 사후 클레임 관리까지 다양한 일을 진행하고 계신데요! 가장 주요하게 생각하는 직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해외 영업 담당으로서 고객의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가 필요할지, ‘고객 지향의 마인드를 갖추는 것’을 가장 중시합니다. 해외고객임을 고려했을 때 고객입장에서 어떤 서비스가 필요할지, 어떤 제품을 사용하길 원할지를 생각하는 것은 멀리 있어도 서로의 유대감을 쌓는데 도움이 되고, 이는 좋은 성과로 이어집니다. 또한, 담당국가에겐 제가 삼양사의 얼굴이라고 생각하고, 책임감있는 행동으로 신뢰를 쌓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나의 어떤 점이 직무에 잘 맞는다고 생각하시나요? 해당 직무에 지원하셨던 동기가 궁금합니다.

 

저의 적극성이 직무와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특성상 시장조사부터 계약관리, 제품 출하 관리 등 거래처를 비롯해 많은 분과 연관되어 업무를 진행합니다.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선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평소 저의 적극적인 자세를 강점이라 생각하여 해당 직무에 지원했습니다.

 

 

 

🔎 해당 직무와 관련 있는 전공 분야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유리한 전공 분야가 있나요?

 

해외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외국어 능력은 필수입니다. 더불어 식품소재를 판매하는 일이기 때문에, 무역학과 식품공학 관련 지식이 있으면 업무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 직무 역량을 성장시키기 위해, 특별히 자기개발 활동을 하신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가 상경계열 전공자이다보니, 담당하는 식품에 대한 공부가 가장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주로 식품공학 관련 공부를 하였고, 원가 및 손익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회계도 공부했습니다.

 

 

 

🔎 일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이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을까요? 있다면 언제 인가요?

 

약 2년의 시간을 들여 신규 수출 계약을 만들어 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식품 관련 원료를 취급하기 때문에, 신규 수출 계약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입사하여 처음으로 시장조사를 하고, 거래처를 발굴해 제품의 규격부터 포장, 가격, 운송까지 모든 것을 직접 협의했습니다. 이를 통해 첫 계약을 성사시켰을 때의 그 뿌듯함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습니다. 계약을 성사시키는 과정에서 많은 분들의 지원을 받아 더욱 기뻤습니다.

 

 

 

 

🔎 성공적인 결과를 내기 위한 본인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저의 방법은 ‘적극적인 소통’입니다. 회사란 혼자 일하는 곳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여 일하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회사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내기 위해선, 여러 부문의 사람들과 많이 소통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업무적으로 어떤 목표를 갖고 계신가요? 개인적인 목표도 궁금합니다.

 

현재 담당하고 있는 제품인 전분당 외에, 무역팀에서 취급하는 모든 제품을 담당해보고 싶습니다. 후에, 제가 담당한 국가의 스페셜리스트가 되어 삼양사의 해외지점 주재원에도 도전하고 싶습니다.

 

 

 

 

🔎 취업을 준비하고 있을 미래의 동료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준비를 하던 때, 이 힘든 시간이 인생 제2막을 위한 준비의 시기라 생각했습니다. 사람마다 시작 시기가 다르다 생각하여, 마음을 편하게 가지고 주변에 휘둘리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취업 준비시기에 했던 ‘나 자신’에 대한 생각들과 경험에 대한 고찰은 앞으로의 인생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예비 삼양인 여러분의 인생 제2막 시작도, 삼양그룹과 함께 이길 응원합니다!

 

 

 

 

오늘은 삼양그룹 식품 분야 무역팀에서 일하고 계신 전분 수출 담당 서영민 사원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성공적인 수출 업무를 위해, 고객 지향의 마인드와 자기개발을 강조한 영민님의 이야기,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

8월에도 블로그에서 삼양그룹의 새로운 직무 소개를 해드릴 테니, 기다려주세요!

Posted by Say Samyang
0 Comment CLOS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