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도 면역력이 필요해! 코로나블루 극복을 위한 <명상하는 법>

2020. 12. 30. 17:44

* 본 콘텐츠는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시기에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안전하게 진행 및 촬영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와 싸우다 보니 벌써 한 해가 훌쩍 지나갔어요. 불안하고 힘든 시대가 계속되면서 일명 ‘코로나 블루’로 불리는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지친 마음에도 면역력이 필요한 이때! 삼양에서는 직원들을 위한 심리방역 프로그램으로 명상 지도사를 초청해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했어요.


명상으로 어떻게 마음의 균형을 잡을 수 있는지, 나에게 맞는 명상법은 무엇인지 등 흥미로운 명상 이야기가 가득했던 수업 시간. 집이나 사무실에서 쉽게 할 수 있는 ‘5분 명상법’도 알려드리니 함께 따라 하고 마음의 활기를 되찾아 봐요! 😊



삼양인의 특별한 심리방역

<명상 원데이 클래스>



이날 명상 수업에는 3명의 삼양인이 참여했는데요. 바쁘게만 지내온 일상을 잠시 돌아보며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경험하고 싶다는 김예지 사원, 평소 활동적인 성격인데 거리두기가 길어지며 좋아하는 여행을 다니지 못해 답답하다는 박주아 사원, 명상을 통해 업무 집중력을 높이는 법을 배우고 싶다는 조아라 과장까지. 모두 다른 고민이지만 마음의 평안을 찾는다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었어요.


그만큼 명상이라는 틀 안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오갔는데요. 멘토로 함께한 김도인 명상 지도사는 각자의 고민을 충분히 이해하며 그에 맞는 처방을 찾아주었죠. 




무엇이든 알려드립니다!

명상의 모든 것 Q&A 시간


Q. 명상이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A. 건강한 심리기반을 만들기 위해서는 면역력처럼 마음도 일정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요. 그 과정에서는 목적이 분명해야 하는데요. 문제를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잘 살펴보겠다는 의도로 마음을 단련하는 것이죠.


Q. 명상을 처음 접하는데요. 초심자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A. 내 마음을 돌보는 새로운 일상, 습관을 만들겠다는 관점으로 접근해 보세요.

그리고 명상을 통해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세요. 즉, 내가 원하는 건강한 일상의 모습을 그려보는 거예요. 예를 들어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는 마음이 좀 편안하면 좋겠고, 저녁에는 깊게 잠들면 좋겠다” 이 정도면 돼요.


Q. 코로나 블루도 명상으로 활력을 찾을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불안한 상황에서는 정신적인 피로도가 매우 높아져요. 

하루 종일 쏟아지는 코로나19 관련 기사들을 접하며 계속 신경 쓰다 보면 인지 과정에 과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쉽게 번아웃에 빠지게 되죠. 그럴 때 명상을 통해 규칙적으로 마음을 휴식하는 시간을 가지면 좀 더 활력을 찾을 수 있어요. 


사실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생각이 들면 그 생각의 스위치를 꺼버리면 되는데, 그게 잘 안되죠. ‘집중력’이라는 인지 근육이 약하기 때문에 주의를 전환하기 어려운 것인데요. 규칙적으로 정신적인 휴식시간을 갖는다면 좀 더 나아질 거예요.



Q. 명상을 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달라지나요?

A. 명상의 종류에 따라 조금 다른데요. 공통적으로 자기 마음에 대한 이해가 높아져요. 이로써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행복감이 증폭되죠. 신체 운동을 하면 건강한 체력과 함께 면역력도 높아지는 것과 같은 원리예요. 


또 명상으로 나의 정신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계속 신경 쓰는 것들을 정리하고, 내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에 집중할 수 있죠. 나에게 집중하기 때문에 일에 대한 몰입력도 높아집니다.


Q. 명상에도 종류가 있나요?

A. 물론이죠. 명상은 인지 운동이기 때문에 방법이 매우 구체적이고 다양해요.

내 마음 알아차림을 하기 위한 방편으로 무엇이든 활용할 수 있거든요. 호흡명상, 몸 명상, 맛 명상, 소리 명상, 시각 명상 등 몸의 오감을 활용하는 명상부터 걷기 명상, 춤 명상 등 다양하게 응용하는 명상도 있죠.



이렇게 다양한 명상은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분류할 수 있어요. 

정신적 휴식을 목적으로 하는 <집중명상>과 심리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통찰명상>으로 나뉘죠. 처음 하실 때는 집중명상을 먼저 배우는 게 좋아요. 호흡에 주의를 집중해 생각을 멈추고 정신적으로 휴식하는 방법을 배우며, 그 후에 나의 심리적인 문제들을 지혜롭게 분석하는 통찰명상으로 나아가면 좋습니다.



Q. 명상은 얼마 동안 하는 것이 적당한가요? 

A.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5분, 밤에 잠들기 전 5분만 해보세요.

명상을 처음 시작할 때는 무엇보다 매일 하는 습관을 만드는 게 중요해요. 그래서 부담 없는 5분 정도가 적당하죠. 실제로 정신적 휴식을 위한 집중명상을 하면 3초에 한 번씩 집중하는 연습을 하기 때문에 5분이면 100회를 연습하는 것과 같아요. 5분이 짧은 시간 같지만 매일 꾸준히 하면 엄청난 마음 운동을 하는 거죠.




상쾌한 하루를 만드는 명상 Tip!

아침 5분 명상은 하루의 기분을 좌우하기 때문에 꼭 실천해보세요. 보통 눈 뜨면 그날 할 일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죠? 일어나자마자 피곤하다는 느낌을 주는 나쁜 습관이에요! 심리는 연결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피곤함을 느끼는 그 5분이 하루 종일 달라붙어 의욕과 집중력을 떨어지게 만들 수 있거든요.




Q. 전 마음이 불안할 때 명상 앱이나 동영상을 찾아서 해보았는데, 작심삼일이었어요. 문제가 무엇일까요?

A. 이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기술적으로만 따라 하면 어려울 수 있어요. 

명상이 나에게 왜 도움이 되는지 명상의 기초 이론을 통해 배우는 게 중요한데요. 때문에 처음에는 전문가와 함께 이론을 배우고 정확한 방법을 가이드 받으면서 익히는 걸 추천해요. 이런 과정을 통해 나에게 맞는 명상 방법을 찾고, 이후에 명상 앱이나 동영상을 보며 습관적인 루틴으로 만들면 되죠.


Q. 나에게 맞는 명상법이 따로 있나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A.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명상 방법도 모두 달라요. 

활동적인 분이라면 정적인 명상 방법은 지루할 수 있죠. 음악 명상이나 춤 명상, 걷기 명상처럼 활동적인 명상 방법이 더 적합하고, 반대로 정적인 분이라면 호흡명상, 몸 명상 등 기본적인 명상 방법이 잘 맞아요. 여러 명상법을 체험해 보고 나의 취향에 맞는 명상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해요.


Q. 마지막으로 명상 초심자들이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A. "명상만 하면 문제가 다 해결될 거야"라는 생각이요. 

이런 생각으로 시작하면 명상이 무거워져 명상과 친해지기 힘들어요. 일상에서 나를 관찰하며 가볍고 구체적으로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




창의력 샘솟는
마음 운동 중입니다



명상에 대한 Q&A 이후, 본격적으로 명상 체험을 시작했는데요. 3명의 삼양인은 고요히 앉아 청아한 싱잉볼 소리를 들으며 나에게 집중하고자 노력했어요. 약간의 시간이 지나니 머릿속에 떠다니던 여러 가지 생각들이 어느새 사라지고, 선릉의 사무실은 마치 숲속처럼 편안하게 느껴졌죠. 마음 깊은 곳까지 평온함이 찾아온 순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삼양인의 심리방역 프로그램 <명상 원데이 클래스> 현장을 전해드렸는데요. 명상에 대한 궁금했던 부분들을 자세히 알아보고, 고요히 앉아 명상하며 무궁무진한 나를 만나보는 시간이었어요. 


마지막으로 명상을 따로 배우기 힘든 분들을 위해, 김도인 명상 지도사가 알려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5분 명상법>을 전해드려요. 집이나 사무실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5분 명상법으로 여러분도 마음의 면역력을 키워 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나른한 식곤증 이젠 안녕~ 식곤증 물리치는 사무실 스트레칭

환절기 불면증 잡아라! 삼양그룹이 알려주는 꿀잠 자는 노하우

삼양에선 가능해! 직장에서 소울메이트를 만나는 방법

Posted by Say Samyang
0 Comment CLOS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