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빵 좋아하시나요? 저도 빵을 정말 좋아해서 유명 빵집에 찾아가 직접 먹어보고, 인증샷 찍는 취미가 있는데요.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힘들어져서 이전만큼 많은 빵집들을 찾아다니기 어려워졌어요.
그렇지만 빵을 포기할 수는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고민해 봤는데요. 저처럼 제빵 기술이 없어도 ‘엄청나게 쉽고, 맛있는 빵’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바로 삼양그룹의 냉동 베이커리를 이용하면 됩니다! 냉동 베이커리를 적당히 해동시킨 후 오븐에 넣어주기만 하면 갓 구워낸 듯한 따끈따끈한 빵을 집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 연출된 이미지입니다.
크로와상, 뺑오 쇼콜라와 같은 페스츄리부터 쿠키류까지, 종류도 무척이나 다양한데요. 우리에게 편리함을 안겨주는 이 냉동 베이커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혹시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냉동 베이커리에 숨어있는 기술은 또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한 번 같이 알아보실까요 :)
제빵 기술 없이도 만들 수 있는 빵이 있다면?
일일이 재료를 구매해서 빵을 만드는 사람들도 있지만, 간편한 제빵을 도와주는 제품을 찾는 손길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빵 기술이 없어도 맛있게 만들 수 있는 간편한 재료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인지 삼양사 ‘서브큐’에서 판매 중인 크로와상 생지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올해 9월에 약 7.5배 늘어나는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홈베이킹 열풍 때문만은 아닌데요!
바로 삼양사 ‘서브큐’의 크로와상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으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았기 때문이죠. 특히 버터 함량이 높아 풍미가 좋고 펍핑이 우수하며, 결이 한 겹 한 겹 살아있어 맛 또한 일품이랍니다. 서브큐 냉동 크로와상 생지를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하면 갓 구운듯한 따뜻하고 맛있는 크로와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연출된 이미지입니다.
* 삼양사 서브큐(ServeQ) 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계열사인 삼양사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 식품 소재 분야에서 쌓아온 삼양의 노하우를 식자재 유통사업 브랜드 ‘서브큐’의 식자재 토탈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며, 서브큐의 냉동 베이커리 제품은 소형 빵집이나 프랜차이즈 카페, 호텔 등의 기업을 비롯해 개인까지 폭넓은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크로와상, 스콘, 쿠키 등의 자체 개발한 냉동 베이커리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이즈니 버터’를 사용한 크로와상 생지, 냉동 완제품, 반조리 냉동 제품 등 편의성을 극대화한 냉동 베이커리와 페이스트리 시트, 파이 시트 등의 다양한 제품을 수입해 국내 도매점 및 쿠팡, 네이버 쇼핑 등 이커머스를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
맛있는 크로와상을 만드는 과정
이렇게 맛있는 크로와상이 만들어질 수 있는 비결, 궁금하실 텐데요. 냉동 크로와상 생지를 만드는 과정은 크로와상의 맛을 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특별한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어떤 기술과 노력으로 만들어지는지 알아볼까요?
삼양사 냉동 베이커리는 인천2공장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배합(믹싱)에서 시작해 라미네이션, 성형, 급속냉동, 포장 과정을 거쳐 생산됩니다.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먼저 원료들을 섞어 반죽하는 배합(믹싱) 공정이 진행되는데, 반죽을 반죽기에 치대는 과정에서 글루텐이 형성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형성된 글루텐이 빵의 볼륨을 더해주고, 식감을 더해줘요.
그 후에 버터를 반죽으로 덮어 밀어펴기와 접어주기를 반복하여 여러 겹의 결을 형성하는 라미네이션 공정을 진행합니다. 다음으로 결이 형성된 반죽을 얇게 밀어서 펼쳐낸 후, 삼각형으로 잘라 말아내 성형하면 크로와상 생지 모양이 갖춰집니다. 이 생지를 빠르게 급속 냉동 시키고 포장까지 마치고 나면 소비자들을 만날 준비가 끝나게 되죠.
그렇다면 크로와상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냉동 생지를 만드는 과정 중 라미네이션과 성형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반죽과 버터의 온도가 적절해야 맛있는 크로와상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죠.
결 형성이 잘 되는 반죽과 버터의 온도를 맞추고, 결 형성에 최적화된 버터를 찾아내는 것이 필수입니다. 라미네이션이 잘 진행되어야 얇게 밀어 크로와상 형태로 말아내는 성형 과정까지 버터가 깨지지 않고 얇게 밀리게 되는 것이죠.
또한 삼양사는 냉동 생산에 적합한 배합비까지 고려해 수없이 많은 테스트를 거쳐 삼양만의 배합비와 공정을 확립하게 되었고, 이것이 뛰어난 품질의 크로와상 생지를 만들어내는 삼양사 서브큐의 기술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베이커리의 품질에 영향을 줄만큼 중요한 3요소는 무엇인가요? 정답은 설탕, 밀가루, 유지입니다. 삼양사는 이 세 가지 원료를 모두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냉동 베이커리에 맞는 최적의 원료를 찾아내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 우수한 품질의 냉동 베이커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원료를 담당하는 연구원들과 협업을 통해 전용 원료를 생산해내었지요. |
* 연출된 이미지입니다.
이처럼 더 좋은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삼양의 노력으로 탄생한 삼양사 서브큐의 냉동 베이커리 제품! 앞으로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냉동 베이커리를 활용한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소비자와 만남의 기회를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서브큐의 다양한 제품을 더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삼양은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를 이어가겠습니다. :)
'Biz&Tech > 궁금한 이야기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양의 ‘소재’, 조금 더 가까이서 들여다보기! (0) | 2021.06.10 |
---|---|
스페셜티 기술의 향연! 삼양 이노베이션 R&D페어 2020 (0) | 2020.11.23 |
서울 카페쇼 2019에서 만난 삼양그룹 RTB 냉동베이커리 (0) | 2019.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