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 미세먼지 마스크 똑똑하게 고르는 법

2017.04.18 14:59


요즘 잠깐이라도 외출하고 돌아오면 눈은 충혈되어 있고, 끊이지 않는 기침에 콧물까지! 아마 대부분 흔한 감기 증상인 줄 아셨을 텐데요, 사실 우리를 괴롭히는 이런 증상들을 바로 ‘나쁨’ 단계의 미세먼지 때문이랍니다. 따뜻한 봄이 왔는데도 마스크 없인 외출하기가 엄두도 나지 않을 정도라니! 미세먼지와 맞서 내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 똑똑하게 골라 사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 도대체 넌 누구냐? 


대기오염 실태를 조사하고 있는 한 사이트는 최근 우리나라의 대기질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인해 인도 뉴델리에 이어 세계 주요 도시들 중 두 번째로 나쁘다는 충격적인 결과를 내놓기도 했는데요, 황사와 미세먼지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봄, 특히 3월에 주로 나타나는 황사와 달리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계절과 상관없이 많이 나타난답니다. 석탄 및 석유 등의 화학연료가 연소될 때 또는 자동차 매연, 제조공장의 배출가스 등이 대기 중의 수증기, 오존, 암모니아 등과 결합해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면서 발생되기 때문이죠.


그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뭐가 다른 걸까요? 이름으로 유추해보면 둘 다 매우 작은 먼지인 것 같은데 말이죠.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구분하는 기준은 바로 입자의 크기예요.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일 경우 미세먼지로, 2.5㎛ 이하일 경우 초미세먼지로 분류하고 있어요. 머리카락이 50~70㎛라고 하니 얼마나 작은 지 알 수 있겠죠? 


<출처: 환경부>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는 호흡기를 통해 바로 폐포에 흡착되어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 등 각종 질병의 발병 원인이 됩니다. 


오늘도 마스크를 쓰고 나가야 하나 고민되시죠? 우리 동네나 회사 근처의 미세먼지 지수가 궁금하다면 한국환경공단(에어코리아) 사이트나 미세미세, Air Visual, Air Matters 등 어플을 이용해보세요.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는 물론 오존지수(O3)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마스크 꼼꼼하게 선택해 사용하기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잠깐이라도 외출을 하기 위해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마스크가 꼭 필요합니다. 종류도 많고 가격도 천차만별인 마스크.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또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시죠? 



첫째, 식약처가 허가한 ‘의약외품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겉면에 ‘의약외품’이라는 글자가 쓰여있는 지 두 눈 크게 뜨고 확인해주세요.



둘째, ‘KF80’나 ‘KF94’가 쓰여진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여기서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이고, 뒤의 숫자는 얼마나 작은 입자를 얼마나 많이 걸러내느냐를 나타내는 지를 나타낸답니다. KF80는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차단하고, KF94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이상 차단해준답니다. 



N95는 미국FDA의 승인을 받은 마스크로, KF94와 같은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파라핀 오일 테스트는 거치지 않아 액체성 미세입자는 차단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셋째, 미세먼지 마스크는 필터가 중요하기 때문에 모두 일회용이예요. 아깝다고 세탁해서 사용하면 절대 안돼요. 식약청 권고사항은 1일 사용 10시간 미만이라는 점! 기억하세요~


넷째, 마스크 내·외부 손상은 금지! 간혹 화장이 번질까 봐 마스크 안쪽에 수건이나 휴지 등을 감싸기도 하는데요, 그러면 오히려 차단 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착용 후 겉면을 손으로 만지거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것 역시 효과를 떨어뜨린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어떤 종류의 마스크가 있나


크리넥스 KF94 방역용 마스크



가격: 1,700원(1매)


4단 접이식 디자인으로 착용 후에도 입술에 닿지 않으며, 스펀지로 된 코 패드가 부착되어 안경 김서림을 방지해줍니다. 끈 연결고리가 있어 머리 뒤까지 당겨서 착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움직임에도 벗겨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DOBU EPP500 황사 및 방역용 마스크(KF94)



가격: 3,000원(1매)


마스크 안 쪽 테두리에 안감이 있어 코와 입이 마스크 안쪽으로 쏙 들어가 외부 공기가 유입되는 걸 막아주는 디자인입니다. 또한 자체 밸브가 부착되어 있는데요, 숨을 내쉴 땐 밸브가 열려 안쪽 공기를 바깥으로 내보내고, 숨을 마실 땐 밸브가 닫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입니다.



3M 마스크 9010 N95



가격: 3,000원(1매)


공기 중에 있는 미세물질의 95%를 걸러주는 N95 마스크로 얼굴 형태에 잘 맞도록 입체적으로 설계되어 착용감이 좋아요. 코 부분에 노우즈클립이 있어 콧등에 완벽하게 밀착되며 헤어밴드를 사용해 뒷머리와 뒷목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바크로 3D 입체형 마스크 KF80



가격: 3,200원


끈 조절 클립형으로 양쪽으로 끈을 걸어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어요. 와이어가 부착되어 내 코에 맞게 모양 조절이 가능하고 흘러내림은 물론 안경 김 서림까지 방지해준답니다. 특수 정전 필터를 내장하여 미세먼지가 투과되지 않고 마스크 겉면에 흡착되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쓰면 답답하고, 괜히 유난 떠는 것 같아서 마스크는 안 쓰게 된다고요? 소중한 내 건강은 내가 지켜야죠! 마스크, 제대로 잘 알고 써서 미세먼지의 공포로부터 스스로를 지키자고요.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Say Samyang
0 Comment CLOSE

댓글을 달아 주세요